학교 정규 수업 이후 학생들을 돌보고 교육하는 일을 담당하는 방과후지도사. 단순 돌봄부터 독서 지도, 예체능 수업 등 선택할 수 있는 업무의 종류가 다양하고, 학교 외에 지역아동센터, 복지관 등지에서도 수요가 많아 은퇴 후 제2의 직업으로 도전하기에 그만이다.
정규 수업 이후 선생님
방과 후 지도사란 학교 정규 수업 이후부터 하교 전까지 학생들을 돌봐주는 전문가를 의미한다. 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활동하며, 주요 업무로는 학생들의 숙제나 독서 지도, 자율학습 지원, 생활 지도 등이 있다. 학교가 주를 이루지만 각자의 역량에 따라 아동센터, 문화센터, 복지관, 경로당 등에서도 활동할 수 있다.
#취미가 직업으로! 다양한 자격증에 도전해 보세요!
방과 후 지도사의 가장 큰 장점은 할 수 있는 일의 종류가 다양하다는 것. 방과후학교에서 운영하는 특별활동, 기초 학습지도 외에도 아동미술, 요리, 한자, 영어, 놀이체육, 코딩 등 다양한 분야의 선생님이 될 수 있다.
방과후지도사를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습득할 자격증은 ‘방과후학교지도사’나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다. 방과후학교지도사는 방과후학교에서 운영하는 특별활동이나 학습 보조 역할을,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는 돌봄교실에서 교실 내에서 할 수 있는 놀이, 기초 학습지도, 생활 관리 등을 중심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방과후지도사 자격증의 종류는 독서지도사, 독서논술지도사, 코딩지도사, 동화구연지도사, 초등영어지도사, 아동요리지도사, 음악줄넘기지도사, 클레이아트지도사 등 입이 떡 벌어질 정도로 다양하다. 이에 가능하다면 ‘방과후학교지도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중 한 가지 자격증에 더해 다양한 자격증에 도전하기를 권한다. 정규 수업 후 하교 시간까지 학생들의 돌봄 시간이 꽤 긴 만큼 학교나 복지관 등은 다양한 특별활동 시간을 마련해두는데, 다양한 관련 자격증을 취득해두면 특별활동 교사로 채용될 가능성이 커진다. 평소 배우고 싶던 분야나 꾸준히 해오던 분야라면 더 좋다. 취업 확률을 확 높이는 것은 물론, 취미가 직업이 되는 행운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특별활동 선생님이 되고 싶다면! 요즘 이런 수업이 인기가 좋아요
특별활동 수업은 학생들의 신청을 받아 진행된다. 이 말인즉 인기가 없는 수업은 수업 한 번 해보지도 못하고 자격증을 썩힐 수도 있다는 의미. 이에 특별활동 수업은 아이들의 흥미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
최근 가장 인기를 끄는 수업은 과학 실험, 요리, 로봇 제작 등이다. 이 수업들의 공통점은 놀이인듯하지만 그 안에서 얻어 갈 것이 많다는 것. 아이들이 수업 시간 내내 직접 참여하는 이 수업들은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고, 과학 실험의 경우 물리적 원리를 배울 수 있으며, 요리 수업에서는 음식의 조리 과정을 통해 협동심과 성취감을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플루트, 바이올린 등 악기 연주나 코딩 같은 특화 수업도 인기다. 아이들의 특별한 관심사를 키워주고, 새로운 재능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수업들로, 특히 인기가 많은 코딩 수업은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데 효율적이라고 알려지며 눈에 띄게 떠오르는 수업 중 하나다.
방과후지도사, 이렇게 될 수 있어요!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돕는 교육기관은 다양하다. 비용 없이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곳도 상당한데, 가장 대표적인 곳이 교육청·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방과후지도사 교육청’, ‘방과후지도사 교육원’ 이런 식으로 포털 사이트에 검색하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포털 사이트 에 ‘방과후지도사’를 검색하면 여러 온라인 교육 기관이 나타나는데, 이 중에서도 무료 수업들을 찾을 수 있다. 그러니 무료 수업을 하는 교육기관을 먼저 찾아본 후 그중 나에게 맞는 곳을 선택하길 권한다.
방과후지도사 수업의 대부분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진다. 인터넷 강의를 통해 이론을 배우고,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얻는 방식이라 여러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는 것도 가능하다. 자격증의 종류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개 교육 과정에서 80% 이상의 출석률을 달성하면 필기시험에 도전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이다. 합격점을 받고 나면 자격증이 주어지는데, 이후 자격증 조건에 맞는 곳에 지원할 수 있다.
은퇴 후 새로운 직업이 궁금하다면?
행복한 노후 라이프를 디자인한다, 노년플래너 KB골든라이프X 연관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