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잘될 지도 몰라! 복을 부르는 풍수지리 인테리어 팁

  • 2024.10.17




풍수는 바람을 저장하고 물을 얻는다는 뜻의 ‘장풍득수(藏風得水)’를 줄인 말로, 인간이 복을 누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연의 기운이 필요하다는 동양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풍수는 예로부터 화를 막고, 복을 부르는 절대 가치처럼 여겨져 왔다. 오죽하면 근엄하게 성리학 책만 읽던 조선의 선비들조차 밤만 되면 남몰래 풍수 서적을 탐독했다고 전해질까.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따라 해서 손해 볼 것도 없는 몇 가지 풍수 인테리어 팁을 소개한다.




Tip 1. 식탁을 벽에 붙이지 말아요



기운의 흐름을 막아요

풍수지리에서 집의 벽면은 좋은 기운이 흐르는 길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식탁을 벽에 붙이지 말라고 조언한다. 좋은 기운의 흐름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가능하면 식탁을 주방 중앙에 두거나 벽에 붙는 면이 적은 원형 식탁을 선택할 것.





Tip 2. 큰 거울은 욕실과 드레스룸에만!



왼쪽 거울은 금전운, 오른쪽 거울은 출세운을!

욕실과 드레스룸 외의 공간엔 상체나 전신을 비출 만큼 큰 거울을 두지 않는 것이 좋다. 기를 분산시키기 때문이다. 거실이라면 특히나 피할 것. 풍수지리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것이 바로 현관에 거울을 놓으면 좋지 않다는 것.

특히 현관문을 열었을 때 거울이 바로 정면으로 보인다면 집안에 들어오는 복이 반사돼 나갈 수 있고 사람의 기운을 빼앗을 수 있다고 전해진다. 단, 현관 신발장 문의 전신거울은 얘기가 다르다. 좌우 중 한쪽에만 설치한다면 왼쪽 거울은 금전운, 오른쪽 거울은 출세운을 높인다고. 전신 거울보다는 상반신만 보이도록 하고, 아래쪽은 가리는 것이 이롭다고 하니 참고하자.





Tip 3. 음기 넘치는 욕실엔 ‘꽃’이나 ‘식물’을!



환기와 제습, 그리고 관엽식물까지

물이 있는 공간은 본질적으로 차고 습기가 있기 마련. 풍수에서는 이를 ‘음’의 기운이라 여겨 좋게 보지 않는다. 집 안에서 물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은 욕실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욕실의 음기를 최대한 지우고, ‘양기’를 만들어내야 재물운을 지킬 수 있다고 본다.

음기를 지우기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환기와 제습에 신경을 쓰는 것, 여기에 더해 청결한 관리도 뒤따라야 한다. 특히 추위로 인해 음기가 강해지는 겨울에 양기의 상징인 관엽식물 또는 향기가 좋은 꽃을 두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니 기억해두자.





Tip 4. 냉장고와 가스레인지 사이는 최대한 멀리



공간이 없을 땐 사이에 식물을

옛 부엌이 ‘불’을 중심으로 한 공간이었던 것과 달리 최근 부엌은 물과 불이 공존하는 공간이다. 풍수지리에서는 화기와 냉기가 부딪히는 공간에 복이 깃들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냉장고와 가스레인지를 최대한 멀리 두고, 공간적 제약이 따를 때는 그 중간에 식물을 두어 불과 물의 공간을 나누기를 권한다.





Tip 5. 현관은 최대한 비워두세요



현관 근처에 쓰레기 방치하지 마세요

현관 혹은 대문은 외부와 집을 연결하는 통로로, 좋은 기운과 나쁜 기운이 들어오는 길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공간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현관이 지저분하고 어지러운 상태라면 음의 기운이 계속 쌓이기 때문이다.

현관에 쓰레기통이나 분리수거함 등을 두지 말고, 각종 광고물이 쌓이는 것도 방치하지 말아야 한다. 우유배달 주머니도 현관 문고리에 걸지 말고 복도 벽에 설치할 것을 권한다.





Tip 6. 침실은 어둡게!



방문과 침대가 대각선에 위치하도록

풍수지리에서 침실은 재물과 운의 흐름을 담당하는 공간이다. 다른 공간들보다 어두워야 재물과 운이 쌓인다고 하니 늘 밝지 않도록 암막 커튼을 달아 빛을 조절할 것. 가장 중요한 것은 문과 침대 머리의 위치다. 침대 머리가 방문을 정면으로 보도록 두면 기운의 순환을 막는다고 하니 피할 것. 가장 좋은 위치는 방문과 침대가 대각선에 위치하도록 하는 것이다. 문에서 봤을 때는 침대 머리가 보이지 않으나, 침대에 누웠을 때는 문으로 누가 들어오는지 볼 수 있는 위치가 좋다고 하니 참고하자.

식탁과 마찬가지로 침실의 기가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침대를 벽에 너무 바짝 붙이지 않도록 할 것을 권한다. 베개는 큰 베개를 사용하되, 침대에 베개를 둘 때에는 하나만 두지 말고 2개 이상을 세트로 갖춰 놓는 것이 재물운을 상승시키는 비결!

🔎  머리를 북쪽으로 두고 자면 해롭다?

많은 사람들이 머리를 북쪽으로 두고 자면 해롭다고 생각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잘못된 생각이다. 과거 자연채광에 의지해 살 때는 햇볕이 잘 들지 않는 북향으로 집을 짓는 것을 꺼렸고, 그 영향으로 잘 때 머리 방향도 북쪽을 피했다. 북쪽은 차가운 기운이 많은 곳, 죽은 자들이 묻히는 북망산천(北邙山川)의 방향이라는 인식도 한몫했다.

그러나 지금은 햇빛이 들지 않아도 충분히 방 안이 따듯하다. 그렇기에 북쪽으로 머리를 둬도 기운이 약해지거나 신체를 위축시키는 변화를 줄 정도는 아니다. 고로 요즘 같은 상황이라면 침대 머리 방향이 북쪽이어도 무방하다.





Tip 7. 거실은 되도록 비워둬요



소파는 현관에서 대각선 방향으로

거실은 현관을 통해 들어온 기를 각 공간으로 퍼뜨리는 중심이다. 거실과 이어진 모든 방은 항상 문을 열어둬야 좋은 기운이 퍼져나갈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자. 물론 사람이 없을 때 말이다.

풍수학자들 중에는 현관의 대각선에 위치한 거실 공간을 ‘럭키존’이라 부른다. 생기가 넘쳐 사랑과 재물이 쌓이는 자리라는 의미다. 이에 거실 가구 중 가장 덩치가 큰 소파는 현관에서 대각선 방향으로 배치하되 현관문을 등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대로라면 집 안에 들어오는 사람을 소파에 앉은 주인이 맞이하는 듯한 구조가 되는데, 사람뿐 아니라 복도 맞이한다는 의미가 담긴다.

너무 많은 가구와 복잡한 장식품은 기의 흐름을 차단한다. 이에 거실은 되도록 여백을 많이 둘 것을 권한다. 창가와 소파 옆에는 조명이나 화분을 두는 것이 좋으며 거실에 놓는 가구의 높이는 가족 구성원들의 키보다 되도록 낮은 것을 고를 것.




댓글

0/300

    함께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