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석구석 로컬 투어’ 시리즈는 국내 구석구석 로컬 여행지의 멋과 맛을 큐레이션합니다.
여름에 떠나는 바다 여행이라고 하면 단연 동해를 일순위로 떠올릴 것이다. 강릉, 속초, 양양 등 손꼽는 동해 여행지는 그만큼 여름이면 관광객들로 북적인다. 사람들도 북적이는 바다도 나름의 정취가 있지만, 좀 더 한적한 바다에서 오붓한 시간을 누리고 싶다면 고성으로 떠나보자. 고성에는 유독 작고 한적한 해변이 곳곳에 숨어있어 이를 찾아다니는 재미도 크다.
#고성의 스폿
예쁜 데다 물놀이를 즐기기 좋은, 아야진해수욕장
고성에서도 예쁜 해변으로 손꼽히는 곳. 아야진해변의 특색인 둥글둥글하고 넙적한 크고 작은 바위, 맑은 바닷물, 고운 모래가 깔린 백사장이 어울려 경관이 수려하다. 특히 수심이 해변에서 30m까지는 1.5m~2m 정도로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기기에 적합하다.
맑은 바다를 배경으로 무지개색으로 알록달록하게 장식한 도로에서는 인증샷을 남기기에도 딱이다.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가 아야진해변을 배경으로 다수 장면을 촬영했다고. 드라마의 흔적을 찾는 재미와 함께 이곳을 들러도 좋겠다.
아야진해수욕장
위치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아야진리
이용시간 매년 하절기 7월~8월 / 일반해변 06:00~24:00, 마을관리해변 06:00~24:00
문의 033-680-3356
해수욕과 낚시를 한 번에, 봉포항
봉포항은 고성군과 속초시 접경 해안에 있는 작고 아름다운 항구로, 소형어선이 모여 있는 내항과 바위섬들이 있는 외항, 그리고 위쪽 봉포해수욕장이 한데 어우러져 있다. 해수욕과 낚시를 함께 할 수 있어 낚시를 즐기는 이들도 이곳을 많이 찾는다.
인근에는 고성군수협 봉포리 어촌계에서 운영하는 봉포항활어회센터가 있다. 7~8개 정도 가게가 모여 있어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동해에서 갓 잡은 싱싱한 수산물을 즐길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찾는다. 2층에 자리를 잡으면 창밖으로 푸른 봉포항 바다를 바라보며 식사를 할 수 있다.
봉포항
위치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토성로 일대
이용시간 상시이용
문의 033-680-3411~4
자연이 만든 예술, 능파대 기암괴석
고성 문암해변에 있는 능파대는 화강암이 노출된 돌섬으로, 모래와 자갈등이 퇴적돼 유지와 돌섬이 연결된 ‘육계도’이다. 이곳에서는 자연이 빚은 신비로운 풍경을 만날 수 있다. 능파대 암석에는 오랜 세월 파도의 풍화작용으로 암석 입자가 떨어져 나가 움푹 파인 구멍이 벌집처럼 모양을 이룬 ‘타포니(tafoni)’가 다양한 크기와 모양으로 생성돼 있다.
이렇듯 자연이 만들어낸 예술품과 같은 진귀한 광경으로, 방탄소년단의 화보·영상 ‘2021 윈터 패키지’를 촬영하기도 해 더 유명세를 타고 있다. 멀리서 보면 커다란 벌집이 군락을 이룬 듯한 광경인 이곳에서, BTS의 자취를 따라 ‘인생샷’을 남겨봐도 좋겠다.
능파대 기암괴석
위치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괘진길 65
#고성의 즐길거리
문장과 함께 쉬어가는 곳, 북끝서점
고성에서는 숨겨진 작은 장소들을 찾아다니는 재미가 있다. 그중 작은 서점이 있다면 더 낭만적인 여행길이 되지 않을까. 하얀 건물 안에 자리한 북끝서점은 가정집을 개조한 듯한 아늑한 분위기가 특징이다. 신발을 갈아신고 슬리퍼를 신고 입장하면 다양한 분야의 책들이 큐레이션 된 서가가 펼쳐진다. 서가마다 서점 주인이 손글씨로 남긴 추천 글 메모를 살펴보는 것도 재미.
서점에서는 차와 커피도 팔고 있어 책을 구입하지 않더라도 잠시 쉬어가기에도 좋다. 반려동물도 함께 입장이 가능하다.
북끝서점
위치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고암길 78-1
운영 시간 11:00~17:00(월요일 휴무)
인스타그램 end.of.the.book
워케이션도 혼자 여행도 좋은 곳, 맹그로브 고성
고성에 천천히 머무르며 여유를 만끽하고 싶거나, 워케이션을 위한 베이스캠프를 찾고 있다면 맹그로브 고성이 딱이다. 객실 침대에서 바라보는 멋진 바다 광경만으로도 머물 이유가 충분한 이곳은, 오래 머무르며 여행하기에 편리한 다양한 편의시설까지 갖추고 있어 짧게는 며칠에서 긴 여행의 숙소로도 좋다.
워케이션을 떠났다면 이곳 1층 시설이 반가울 것이다. 1층에는 공유 오피스 공간인 ‘워크스테이션’이 있는데, 소파형 의자, 파티션으로 구분한 1인 좌석 등 다양한 형태로 꾸며져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그저 천천히 머무르기 위해 혼자 여행을 떠나왔다면 맹그로브 고성에서 심심할 틈이 없을 것이다. 현지 여행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준비돼 있어 주민과 투숙객과 어울릴 기회를 제공한다. 현지 어부와 배를 타고 경험하는 ‘일출 항해’, 아침 요가, 이자카야 식사 동행 등 취향에 맞는 여행을 경험할 수 있다.
맹그로브 고성
위치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교암길 20
운영 시간 상시
문의 033-635-1212
인스타그램 mangrove.city
알록달록한 고성의 시간, 피치비치
다양한 식기류, 오브제, 생활용품 등 주인장이 직접 셀렉한 감각적인 소품과 청량한 와인과 핑거푸드가 가득한 소품숍. 총 3층으로 운영해 1층은 와인&소품숍, 2층은 카페, 3층은 루프탑 공간으로 이뤄져 있다. 형형색색의 소품들을 구경하는 시간만으로도 여행자의 기분을 한층 들뜨게 하기에 충분하다.
속초 브루어리의 맥주, 고성 바다에서 낚은 잡아로 만든 반려견 간식 등 고성에서만 구할 수 있는 아이템들도 많아 이곳에서 기념품을 구매해도 좋겠다.
피치비치
위치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교암길 46-1
운영 시간 11:00~19:00
문의 0507-1371-1052
인스타그램 peach_beach___
#고성의 맛
한 그릇으로 여러 가지 맛을, 오미냉면
냉면 맛집이 즐비한 강원도 내에서도 40여 년 역사를 지녀 3대가 함께 운영해 유명한 곳이다. 어머니와 아들, 손자가 함께 운영하는데, 직접 손으로 반죽하는 면부터 양념까지 모두 수작업으로 이뤄진다.
메뉴는 명태회냉면 한 가지로, 물냉면이냐 비빔냉면이냐를 고민할 필요가 없다. 냉면을 주문하면 주전자에 담긴 냉육수를 내어주는데, 취향에 따라 조금 부어 비빔냉면으로 먹다가 육수를 양껏 부어 물냉면으로 변주하면 된다. 강원도의 많은 냉면집이 그렇듯 설탕 한 스푼을 추가해 먹는 것을 권장하니 시도해 보자. 유명한 맛집답게 문을 열자마자 붐비는 경우가 많으니 일정에 참고하자.
오미냉면
위치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아야진해변길 73
영업 시간 10:30~19:00
메뉴 명태회냉면 1만 원, 수육 2만 5천 원
문의 033-633-4598
천진해변을 바라보며 먹는 시원한 물회, 봉포머구리
속초에서 줄 서서 먹는 물회 맛집인 봉포머구리가 고성에 지점을 냈다. 대표 메뉴는 전복모듬물회로, 해삼과 전복, 세꼬시회 등이 듬뿍 들어간 물회는 도시에서 먹는 것과는 다른 신선함이 가득하다. 저마다 식감이 다른 재료와 초장 양념이 어우러진 시원한 물회를 오독오독 씹어 먹노라면 더위가 금세 가시는 것 같다.
물회 외에도 성게알밥, 멍게비빔밥, 섭국, 오징어순대 등 강원도 토속 음식이 다양하게 있다. 천진항 바로 옆에 자리해 창가로 푸르른 천진해변을 바라보며 식사를 즐기는 재미는 덤이다.
봉포머구리
위치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천진해변길 46
영업 시간 10:00~21:30(20:00 마지막 주문)
메뉴 전복모듬물회 2만 5천 원, 모듬물회 2만 원
문의 0507-1431-2021
이렇게 아름다운 젤라토의 맛, 썬크림
맛있는 음식으로 땀을 흘렸다면, 시원한 디저트로 더위를 식힐 차례다. 빨간 차양과 의자로 장식된 외관부터 개성이 넘치는 썬크림은 이탈리아식 젤라토 전문점이다. 가게 분위기만큼 메뉴도 톡톡 튀는 개성을 자랑한다. 시그니처 메뉴는 바닐라, 귀리, 소금을 주재료로 한 ‘바다’, 아몬드, 견과류, 카카오를 재료로 한 ‘땅’, 청포도, 민트, 말차 맛을 느끼는 ‘산’, 레몬, 딸기, 바닐라를 담은 ‘노을’ 등 4가지다. 이외에도 복숭아, 수박 등 계절 한정 메뉴 젤라토도 판매한다. 한 입 떠넣으면 고성의 아름다운 공기가 혀로 느껴지는 듯하다.
썬크림
위치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토성로 148-1
영업 시간 11:00~17:00(매주 수요일 휴무)
메뉴 두 가지 맛 5,500원(컵 or 박스 선택), 수박 그라니따 6,000원(여름 한정)
문의 0507-1394-0019
인스타그램 gelateria_sun.cream
구석구석 로컬 투어 ⑮
만경강과 모악산 자락 따라, 완주 KB골든라이프X 연관 기사 보기